생활상식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무사바우 2015. 1. 10. 18:13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① 일·가정 양립, ② 퇴직 준비, ③ 일·학습 병행 등을 위해 사업주와 협의하여 근로시간,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등 근로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말합니다.

 

최저임금 등 기본적인 근로조건이 보장되고, 임금, 복리후생 등에서 전일제(풀타임) 근로자와의 불합리한 차별이 없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주요대상

 

● 육아와 일을 함께하는 여성근로자

 

◑ 여성근로자가 원하는 시간만큼 일하면서 임신·출산·육아도 함께할 수 있어 직장생활을 계속 이어 갈 수 있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그 어느 쪽도 포기하기 어려워 가정과 직장생활 모두 함께 갈 수 있습니다.

 


 

 

일을 더 하고 싶지만 퇴직을 앞둔 장년층

 

퇴직을 앞둔 장년층은 퇴직 이후의 삶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퇴직 준비를 가능하게 합니다.(안정적 노후생활에 도움).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자 하는 근로자

 

 

 

공부하는 동시에 일이 필요한 경우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은 일자리로 갈 수 있는 디딤돌도 됩니다.

 

경제활동 지속으로 생애소득이 증가합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유형

 

신규형 시간선택제

 

장시간 직무 분할, 피크타임 해소, 우수 인력 확보 등을 위해 기업에서 신규채용하는 유형입니다.

 

전환형 시간선택제

 

일과 가정의 양립, 퇴직 준비, 일과 학업의 병행 등과 같이 주로 재직 근로자의 필요에 의해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전환하는 유형입니다.

 

<출처 : 노동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