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① 일·가정 양립, ② 퇴직 준비, ③ 일·학습 병행 등을 위해 사업주와 협의하여 근로시간,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등 근로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말합니다.
최저임금 등 기본적인 근로조건이 보장되고, 임금, 복리후생 등에서 전일제(풀타임) 근로자와의 불합리한 차별이 없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주요대상
● 육아와 일을 함께하는 여성근로자
◑ 여성근로자가 원하는 시간만큼 일하면서 임신·출산·육아도 함께할 수 있어 직장생활을 계속 이어 갈 수 있습니다.
◑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그 어느 쪽도 포기하기 어려워 가정과 직장생활 모두 함께 갈 수 있습니다.
● 일을 더 하고 싶지만 퇴직을 앞둔 장년층
◑ 퇴직을 앞둔 장년층은 퇴직 이후의 삶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퇴직 준비를 가능하게 합니다.(안정적 노후생활에 도움).
●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자 하는 근로자
◑ 공부하는 동시에 일이 필요한 경우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은 일자리로 갈 수 있는 디딤돌도 됩니다.
◑ 경제활동 지속으로 생애소득이 증가합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유형
● 신규형 시간선택제
◑ 장시간 직무 분할, 피크타임 해소, 우수 인력 확보 등을 위해 기업에서 신규채용하는 유형입니다.
● 전환형 시간선택제
◑ 일과 가정의 양립, 퇴직 준비, 일과 학업의 병행 등과 같이 주로 재직 근로자의 필요에 의해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전환하는 유형입니다.
<출처 : 노동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