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증

산업재해 2014. 6. 3. 13:10

심근경색증

 

1. 심근경색증이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날라다주는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혈류가 중단됨으로써 그 부분의 심장의 벽, 즉 심근이 썩는 병이다.

 

원인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관상동맥의 경화로 인한 협착이나 폐색으로, 심근경색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다.

 

도와줘


2. 종류

 

o 급성심근경색

 

급격히 심장의 일부가 썩는 것을 말하며 30% 이상의 환자가 사망하는 대단히 중증인 병인다.

 

o 진구성 심근경색

 

일단 썩은 부분은 원상태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이것이 흉터로 남아 있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커피한잔해

 

3. 심근경색증의 원인

 

급성 관상동맥폐색이 주요 원인이 되며, 그 95% 이상이 관상동맥경화증으로 되는 것이고 나머지 5% 미만이 기타원인, 즉 매독, 전색, 대동맥동맥류, 결핵, 선천성 기형 또는 신생물 등으로 된다.

 

아주 드문 일이긴 하나 동맥 폐색은 없이 급격히 혈액 내 산소량이 감소하는 관계로 발생하는 수도 있다.

 

촉진인자로는 신체 활동, 정신 긴장, 외상 및 수술, 소화기 등 장기의 급성 출혈 등이 있다.



 


 









4. 심근경색증의 증세

 

o 예고증세

 

이렇다 할 전구증세가 없이 갑자기 발병하는 것이 보통이나 그 10 ~ 50%에 있어서 사전에 흉부 동통이 있었음이 발견된다. 이것을 경색전협심증이라고 부르며, 보통은 경색 발생 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나 때로는 수일 전 또는 수주 전에 나타나는 수도 있다. 물론 이 때에는 보통 협심증과 같아 심근경색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심전도상의 증세, 발열, 백혈구 증가 등은 없다. 이러한 경색전협심증은 어디까지나 경과를 보고 공ㅍ한 심근경색이 발생한 후에야 붙일 수 있는 명칭으로서 사전에 알기는 곤란하므로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o 동통

 

동통은 협심증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더 심하고 또한 오랫동안 끌기 때문에 견디기 어렵다.

 

동통의 부위 - 흉골 뒤, 양쪽 흉부 특히 좌측, 명치와 상복부

 

동통의 전달 - 협심증과 같이 어깨, 양쪽 상박, 목, 견갑골 사이로 전달. 좌측의 동통은 손목까지 가는 수도 있다.

 

동통의 계속 시간 - 적어도 한시간, 보통은 여러 시간이고 때로는 1 ~ 3일간

 

경색의 범위 - 상기한 동통은 심내막에서 심외막까지 심실벽을 완전히 가로질러서 상하였을 때에 오는 것이며, 다만 심내막하의 심근만이 상하였을 때에는 그 동통이 비교적 약하고 시간도 짧으나 협심증보다는 길고 심하여 안정이나 니트로글리세린으로는 소실되지 않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무통성 심근경색증 - 환자의 3 ~ 4%. 급성 폐수종, 심부전, 쇽크, 기타 증세를 수반하는 수가 많다.

 

no


o 쇽크

 

앉아 있던 사람이 갑자기 쓰러지고 서 있었거나 걷고 있던 사람이 땅 위에 넘어지거나 한다. 쇽크로 단정할 수 있는 기본요건은 다음과 같다.

 

: 최고 혈압이 계속 80mmHg이하.

 

: 차고 습한 피부와 빠르고 약한 맥박, 심한 요량 감소, 의식 장애 등이 있어야만 한다.

 

쇽크가 오는 시기 - 경색발생 직후에 시작되어 수시간 또는 1 ~ 4일간 계속된다.

 

o 좌심부전

 

o 우심부전

 

o 합병증

 

뇌나 기타 장기의 전색, 심장 파열, 부정맥 등  


뽀뽀

 

5. 심근경색의 진단

 

대부분에 있어서는 병력이나 증세만으로도 진단은 간단히 내릴 수 있고 여기에 심전도를 참고로 하면 진단은 확정된다.

 

그러나 경색이 일부에 국한되거나 또는 심내막하 심근에만 있을 때에는 심전도에 의해서도 알 수 없다. 이 때에는 정형적인 동통의 발생과 혈압 강하가 중요하고 또한 발열, 백혈구수 증가, 혈침 속도 촉진, 혈청 내 효소 증가 등이 도움이 된다.

 

6. 심근경색증의 예후

 

급성 심근경색 발생 후 1개월 내의 사망률 : 5 ~ 10%

 

o 사망시간

 

24시간 내 : 30 ~ 50%

3일 내 : 70%

1주일 내 : 80 ~ 85%

1주일 후 : 쇽크, 폐수종, 자극 전달 장애 및 부정맥 등 합병증이 없는 한 병세는 점차 회복하여 2주일 후에는 치유된다. 따라서 처음 약 5일 간이 가장 중요한 기간이다.

 

선물


o 예후를 나쁘게 하는 인자

 

폐경색, 쇽크, 고혈압, 심부전, 심자극 전달 장애, 당뇨병, 반복되는 심경색 등이고 그 외에 연령, 15,000 이상이 되는 백혈구 수의 증가, 열이 높든가 부정맥이 있든가 하는 경우이다.

 

일단 치유된 환자는 발생시의 연령에도 관계는 있겠지만, 그 약 40%는 10년 이상 살 수 있고 70%는 5년 이상 살 수 있다.

 

회복 후에도 협심증, 고혈압, 심부전 등이 계속되면 예후는 물론 나쁘다.

 

여행


7. 심근경색증의 치료

 

경색 부분이 치유될 때까지 심장의 운동을 가능한 한 감소시키고 동통, 기타 불쾌한 증세를 없애며 쇽크나 심부전 등에 대한 치료를 하고 사망의 원인이 되는 위험한 부정맥을 치료한다.

 

o 동통의 대증요법

 

모르핀, 아편제제, 데메롤, 코데인, 약한 진통제, 경한 진정제

 

o 쇽크의 대증요법

 

일반처치로는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안정시켜야만 하고 산소 공급이 필요하며, 기타 폐수종이나 부정맥이 있으면 이에 해당하는 치료를 하여야 한다.

 

오키


o 특수요법

 

특수요법으로는 혈압 항진제가 사용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레바르테레놀과 메타라미놀이며 지속적인 정맥 주입법으로 정맥주사한다.

 

o 입원과 가정요법

 

경한에 있어서는 가정요법이 가능하다. 처음 2 ~ 3일 간은 입원하고 그 다음은 가정 치료를 하는 것도 좋다.

 

o 식사

 

처음 발병 1 ~ 2일사이에는 자주 볼 수 있는 구토에 대하여는 아편제 사용에 대하여 주의하고 경구적 식사는 중지하며 50% 포도당 주사를 한다.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곡류, 달걀, 토스트, 감자 등 음식을 소량씩 점차 첨가한다. 소화가 안되는 음식은 피한다.

 

그 후 환자가 운동을 시작함에 따라서는 식사량을 평상시와 같이 조절한다.

 

담배, 술, 커피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응응


o 산소요법

 

중환에게만 효력이 있다.

 

o 약물요법 - 모르핀, 항응고제


'산업재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혈관질환의 정의  (0) 2014.06.03
심장질환의 정의  (0) 2014.06.03
후종인대골화증  (0) 2014.06.03
소음성난청  (0) 2014.06.03
MRI와 CT  (0) 2014.06.03
Posted by 무사바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