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개념 종류

법일반 2014. 11. 2. 11:55

주식의 개념 종류

상법상인정되는주식종류

 

“주식”이란 기업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하나로서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고 그 증표를 발행한 것을 말합니다.
회사는 이익이나 이자의 배당 또는 남은 재산의 분배에 관하여 내용이 다른 여러 종류의 주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개념           

 

 “주식”이란?

 

“주식”이란 기업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의 하나로서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고 그 증표를 발행한 것을 말합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서는 주식을 증권 중 지분증권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주주의 지분은 1주 단위로 분할되고 각 주주의 지분의 크기는 보유주식 수에 따라 다르며 지분은 주권으로 나타나게 됩니다(한국거래소, 증권용어사전 및 생명보험협회, 금융시장의 이해 참조).

 

 주식의 종류             

 수종의 주식 발행

 

회사는 이익의 배당, 잔여재산의 분배,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행사, 상환 및 전환등에 관하여 내용이 다른 종류의 주식(이하 “종류주식”이라 함)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상법」 제344조제1항).  

 


 

이 경우에는 정관으로 각 종류주식의 내용과 수를 정해야 합니다(「상법」 제344조제2항).

 

회사가 여러 종류주식을 발행하는 때에는 정관에 다른 정함이 없는 경우에도 주식의 종류에 따라 신주의 인수, 주식의 병합·분할·소각 또는 회사의 합병·분할로 인한 주식의 배정에 관하여 특수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common stock, ordinary share)

 


“보통주”란 배당을 먼저 받을 수 있는 등의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지 않은 일반 주식을 말합니다. 보통주를 갖는 주주에게는 의결권이 부여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한국거래소, 증권용어사전 참조).

사랑해5

 우선주(preferred stock, preference share)
 
“우선주”란 보통주에 비해 배당이나 남은재산 분배 등에서 우선권을 갖는 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는 남은 이익의 배당에 대한 참가여부에 따라 참가적 우선주와 비참가적 우선주로, 배당의 누적여부에 따라 누적적 우선주와 비누적적 우선주로 구분됩니다(한국거래소, 증권용어사전 참조).

 

 

 그 밖의 주식의 종류

 

후배(後配株)

 배당이나 남은 재산의 분배 등의 이익분배의 참가순위가 보통주보다 후위인 주식을 말합니다. 즉, 보통주 다음에 배당 받을 권리를 가진 주를 말합니다. 후배주는 열위주 또는 후취주라고도 하는데, 주로 회사의 대주주나 발기인, 경영자 등이 소유합니다(금융위원회, 금융용어사전).

 

혼합주

이익배당은 보통주에 우선하고 남은재산분배에 있어서는 열등한 지위에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생명보험협회, 금융시장의 이해 참조)

 

상환주식

회사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발행하였으나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해당 주식을 회수하여 소각하려는 경우에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상법」 제345조).

 

전환주식

회사가 권리내용이 다른 여러 종류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다른 종류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즉 전환권이 인정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회사가 전환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전환의 조건, 전환의 청구기간,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할 주식의 수와 내용을 정해야 하며(「상법」 제346조제1항), 주식청약서 또는 신주인수권증서에도 그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상법」 제347조).

 

Q. 전환주식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나요?

 

 A. “전환주식”이란 회사가 권리내용이 다른 여러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즉 전환권이 인정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선진국의 경우 전환주식의 가장 일반적인 행태는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하는 것이며 이 경우 전환주식을 전환우선주라고 합니다. 전환우선주는 투자자가 이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회사의 사업전망이 좋을 때 배당률이 확정된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시킴으로써 추가적인 이익배당에 참가할 수 있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의 입장에서는 전환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면 주식의 모집이 쉽고 자금조달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풀처 : 법제처 홈페이지>

 

'법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상증자 무상증자  (0) 2014.11.02
주식거래절차  (0) 2014.11.02
주식투자자보호제도  (0) 2014.11.02
건폐율 용적률  (0) 2014.10.31
건축허가신고  (0) 2014.10.30
Posted by 무사바우
,